레저스포츠

골프클럽별 스탠스와 볼 포지션

잡동사니i 2024. 1. 19. 09: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청원골프아카데미입니다. 일관성 있는 스윙이란 골프 실력과 상관없이 모든 골퍼분들이 풀어야 하는 숙제와도 같은데요. 매번 같은 리듬으로 같은 궤도의 스윙을 해서 일정한 구질과 거리를 만들어 내는 것은 골프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올바른 궤도와 일정한 리듬의 몸의 움직임도 매우 중요하지만 스탠스와 볼 포지션 또한 일관성 있는 스윙을 위해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오늘은 박영서 프로님과 함께 골프클럽별로 스탠스와 볼 포지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원골프아카데미

서울특별시 은평구 은평로 136 은경빌딩 6층, 7층


네이버 지식백과에 담겨있는 스탠스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면 '어떤 동작을 시작하려 할 때 그에 대비한 자세, 또는 기본적인 자세'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골프에서는 조금 더 디테일한 의미로 사용되는데요. 골프에서의 스탠스는 '볼에 대한 양 발의 위치를 정하고 자세를 가다듬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골프의 스탠스는 크게 스퀘어, 클로즈, 오픈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퀘어 스탠스 (Square Stance) - 가장 기본적인 준비 자세로 타구 방향에 평행으로 두 발을 나란히 선 형태

클로즈 스탠스 (Closed Stance) - 스퀘어 스탠스 자세보다 오른발을 약간 뒤로 당긴 형태

오픈 스탠스 (Open Stance) - 클로즈 스탠스와는 반대로 스퀘어 스탠스에서 왼발을 약간 뒤로 당긴 형태

보통 스탠스는 자신의 어깨 폭 정도로, 또 발의 각도는 왼발을 공이 날아갈 방향보다 약간 바깥쪽으로 틀고 오른발은 공이 날아갈 선에 대해 직각을 취해주는 것이 표준입니다. 이렇듯 스탠스의 타입과 폭에 따라 스윙 전체가 결정되므로 골프의 스탠스는 바르게 이해하고 스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다 세부적인 클럽 별 스탠스 포지션에 관한 설명으로는 왼발을 기준으로 움직이지 않고 오른발만 웨지, 숏 아이언, 미들아이언, 롱아이언&우드, 드라이버 순으로 차츰 넓어지는 형태이며 자세한 포지션은 사진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웨지

어프로치 샷의 경우 왼발을 고정한 채로 오른발을 30~40% 정도 앞쪽에 위치해 줍니다. 이럴 경우 자연스럽게 아웃-인 궤적을 통해 생크를 방지하고 공을 잘 세울 수 있는 페이드 구질을 칠 수 있는 스탠스가 됩니다.

숏 아이언

숏 아이언 같은 경우 좀 전의 어프로치 샷의 스탠스보다 보폭을 조금 더 넓게 서고 양발을 일직선의 스퀘어 형태에서 오른발의 발가락 정도만 앞으로 내밀어 주어 오픈스탠스를 완성시켜주도록 합니다. 이 또한 약간의 아웃-인 궤도 스윙이며 체중을 왼쪽에 싫어 다운블로 스윙에 효과적입니다.

미들 아이언

가장 표준이 되는 미들아이언 스탠스입니다. 일반적으로 골프를 맨 처음 배울 때 하게 되는 스탠스로 타깃 방향의 일직선으로 두 발을 같은 위치에 맞춰주어 스퀘어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이때 두 발의 폭은 어깨너비이며, 스트레이트 구질을 치기 유리해 정교하면서 거리도 받쳐주는 스탠스입니다.

롱 아이언 & 우드, 유틸리티

롱 아이언과 우드, 유틸리티를 치기 위한 스탠스로는 우선 발의 보폭을 표준 스탠스보다 조금 더 넓혀주고 좀 전의 숏 아이언 스탠스에서 오른발이 발가락만큼 앞으로 나갔다면 이번엔 같은 거리만큼 뒤로 후퇴해 주어 바디가 열리는 것을 보정해 주어 공이 똑바르게 나아갈 수 있게 해줍니다.

드라이버

마지막 드라이버 스탠스 같은 경우 발의 보폭을 롱 아이언 보다 조금 더 넓게 서주고 마찬가지로 오른발을 뒤로 조금 후퇴시켜주어 공을 왼쪽으로 위치함으로써 본능적으로 어깨가 열리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이는 상체가 돌아가는 것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공의 포지션

공의 포지션의 경우 스탠스처럼 발끝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닌 발뒤꿈치를 기준으로 삼아줍니다. 볼 포지션은 복잡하지 않고 공 3개로 전부 표현이 가능할 정도로 간단하며, 올바른 스탠스를 취했다는 가정하에 몸은 절대 움직이지 않고 공위치만 조금씩 달라지는 것이 핵심이며 사진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아마추어 골퍼분들이 공의 위치가 클럽별로 차이가 매우 크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렇듯 공의 위치는 항상 공 하나 정도의 거리만큼만 이동합니다.


오늘 클럽별 스탠스와 볼 포지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스탠스와 볼 포지션은 연관성이 많으니 꼭 복습하며 같이 익히신다면 일정한 스윙을 하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